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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양주 신도시 7호선, GTX-C, BRT 교통호재 끝판왕 분석

부동산신입사원 2023. 10. 1. 15:42

양주시는 GTX-C가 들어올 덕정역과 가깝고 7호선 연장 계획도 있어서 철도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좋아질 지역입니다. 양주시 호재와 각 단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양주시 철도 호재
 -> GTX-C
 -> 7호선 연장

2. 특히 좋은 단지

3. 양주시 공급, 거래가격, 미분양
 -> 공급
 -> 거래가격
 -> 미분양

1. 양주시 철도 호재

양주시는 GTX-C와 7호선 연장 계획이 있지만 모두 착공 전입니다. 예비타당성만 통과했을 뿐 아직 공사 시작을 안 했기에 확정된 호재는 아닙니다. 특히나 철도와 지하철은 공사를 시작해야지 진정한 호재로 봐야 합니다. 워낙 좌초되는 사업이 많기에  착공 전까지는 계획된 호재입니다.

 

그래도 GTX-C와 7호선은 예비타당성은 통과했기에 이것들이 완공된다면 양주시에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GTX-C 덕정역

사실 GTX-C는 덕정역에 들어오며 양주 신도시랑은 크게 상관이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덕정역 주변은 이미 25년 차가 넘어가는 주공단지들이 많아서 개발이 쉬워 보이진 않습니다. 제 예상이지만 덕정역에 GTX-C가 들어온다면 양주 신도시에서 덕정역까지 직행 버스나 트램 같은 추가적인 교통수단이 들어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제 양주시에서 단기적으로 12km에 달하는 양주역 ~ 덕정역 BRT를 계획하고 있으며 2024년 착공 목표입니다. BRT를 이용한다면 양주 신도시에서 덕정역까지 10~15분 내에 도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세종시에서는 BRT를 성공적으로 도입해서 운영 중이기 때문에 BRT가 불가능한 얘기는 아닙니다.

양주시 BRT 노선도
양주시 BRT 노선(계획)

7호선 연장

7호선 연장도 결국엔 BRT, GTX-C와 연장선입니다. GTX-C가 덕정역으로 들어오고 덕정역 주변에 개발할 곳이 많다면 굳이 7호선 연장이 하지 않겠죠. 하지만 BRT, 7호선 연장 얘기가 계속 나오는 건 결국엔 양주시에서도 양주 신도시를 계속적으로 키워 나가겠다는 의미 같습니다.  실제 7호선, BRT, GTX-C까지 들어온다면 양주 신도시는 훨씬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7호선도 아직 착공은 안 했지만, 큰 문제가 없다면 GTX-C와 비슷하거나 조금 늦게 완공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7호선 연장이 된다면 논현 50분, 가산디지털단지 1시간 20분 내에 도착이 가능합니다.

양주시 7호선 연장 계획
7호선 연장(계획)

 

2. 특히 좋은 단지

가장 좋은 단지는 BRT노선과 7호선 노선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양주 신도시는 호수 크기가 어느정도 되기 때문에 호수와 가까운 게 좋겠지만, 호수보다는 교통권이 좋은 단지들이 더욱 좋아 보입니다. 사실 엄청 큰 도시는 아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가격은 다 같이 움직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이왕 사는 거 교통이 좋아질 단지들 위주로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e편한세상옥정에듀써밋, 중흥 1,3단지가 제일 좋아 보입니다. 호수도 도보로 가능하고 중심 상권 사용이 가능하며 초등학교, 중학교도 도보로 가능해서 좋아 보입니다.

교통이 좋은 곳들이 결국엔 더 비싸진다.
교통이 좋아질 단지들

3. 양주시 공급, 가격, 미분양 현황

 

공급

공급은 양주시 주변 도시들까지 같이 보겠습니다. 양주시, 의정부시, 동두천시, 포천시, 연천군까지 보겠습니다. 양주시와 남양주시가 공급이 많아서 2024년까지는 수요보다 공급이 많습니다. 공급은 매년 인구의 0.1%가 적정하다고 봅니다. 

 

2024년 이후에는 적정한 공급이지만 가능 큰 단점이 남양주 왕숙신도시입니다. 2028년까지 52000세대 공급이라는 대규모 물량이라 거기에 9호선까지 연장되기 때문에 양주의 인구도 어느 정도 이동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각 도시 공급을 나타낸 표
양주, 남양주, 포천, 연천 공급

 

가격 변화

가격은 경기남부에 비해 아직 회복을 못한 추세입니다. 특히나 서울에서 먼 양주가 제일 크게 떨어졌고 아직도 전혀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기조에 2024년까지 공급이 계속되기 때문에 양주는 내년까지는 보합세를 이루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세가격이 더욱 크게 빠졌기 때문에 전세가 매매가격까지 끌어내릴 수 있습니다. 투자로 고민하시는 분들은 전세 가격 변화를 보고 들어가는 게 좋고, 실거주하실 분들은 지금 들어가도 나쁘진 않다고 봅니다.

각 지역 가격변화 중에 양주가 제일 크게 하락했다.
양주, 의정부, 남양주 가격 변화

 

미분양

공급, 가격변동, 미분양 3개를 주로 보시면 됩니다. 양주시, 의정부시, 남양주시 모두 미분양이 크게 하락하지는 않았습니다. 미분양에는 꼬마 주택이나 특수한 주택도 포함되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아닙니다. 다만 추세적으로 봤을 때 특히나 양주시의 미분양이 계속 높기 때문에 그리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양주, 의정부, 남양주 미분양 추이

 

아래 인천 사진처럼 급격히 미분양이 줄어야 긍정적인 모습입니다. 인천은 미분양이 줄고 있고 공급도 2025년부터 없으며 매매 가격도 반등이 시작됐기에 양주에 비하면 긍정적인 모습입니다. 

인천은 미분양이 줄고 있어서 종다.
인천 미분양 추이

 

총평

양주시는 GTX-C와 7호선 연장의 호재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착공 전이기 때문에 뚜렷한 호재로 볼 수는 없습니다. 또한, 공급이 2024년까지 많고 남양주 왕숙지구까지 개발되기 때문에 공급 측면에서도 긍정적이지 못합니다. 가격 역시, 경기 북부에서는 가장 크게 하락했고 아직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분명 좋아질 곳이지만 최소한 2024년까지는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거주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이런 장에 들어가야 하고 투자를 고민 중인 분들은 전세가격이 다소 붙으면 그때 들어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내년 중반쯤에 상황을 보고 매매를 고민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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